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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디지털

메타버스세상

by rolypoly애쑤니 2023. 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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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의 정의

메타버스 세계는 그동안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라는 말로 표현되었는데, 현재는 진보된 개념의 용어로써 메타버스라는 단어가 주로 사용된다. 이 용어는 원래 닐 스티븐슨의 1992년 소설 ‘스노 크래시(Snow Crash)’로부터 온 것이다. 요즘은 완전히 몰입되는 3차원 가상공간에서 현실 업무 뒤에 놓인 비전을 기술하는 데 널리 쓰인다. 가상공간의 서로 다른 등장인물들은 사회적이든 경제적이든 소프트웨어의 대리자들(아바타로서)과 인간적 교류를 하고 현실세계의 은유를 사용하지만 물리적으로 제한은 없다.

 

 메타버스에는 가상세계 이용자가 만들어내는 UGC(User Generated Content)가 상품으로써, 가상통화를 매개로 유통되는 특징이 있다. 미국 IT 벤처기업인 린든랩이 만든 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의 인기가 증가하면서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다.

 

메타버스는 ‘가상’, ‘초월’ 등을 뜻하는 영어 단어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의 가상세계를 가리킨다. 
메타버스는 가상현실(VR, 컴퓨터로 만들어 놓은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최첨단 기술)보다 한 단계 더 진화한 
개념으로, 아바타를 활용해 단지 게임이나 가상현실을 즐기는 데 그치지 않고 실제 현실과 같은 사회·문화적 활동을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특히 메타버스는 초고속·초연결·초저지연의 5G 상용화와 2020년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확산되기 시작했다. , 5G 상용화와 함께 가상현실(VR)·증강현실(AR)·혼합현실(MR) 등을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이 발전했고, 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온라인 추세가 확산되면서 메타버스가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메타버스 세상에서 일하는 방식

▶멀리서도 함께 일할 수 있다

▶언제 어디서나 업무 공간이 된다

▶암기보다는 응용이 중심이 된다

▶협력이 더욱더 중요해진다

▶인증서가 아닌 경력으로 평가된다

▶좁고 깊은 관계보다는, 넓고 얕은 관계 맺음이 중요하다

전 세계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증가

클라우드 서비스를 위한 데이터 센터 건축이 증가

컴퓨터를 빌려주고 네트워크를 관리한다

 

데이터센터란? 각종 정보가 저장된 서버 컴퓨터가 수천수만 개 이상 모인 대형 시설 예비 전력공급장치.

냉방, 내전설계등을 갖추고 있다.

디지털 시대를 맞아 모바일 기기,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 활성화로 데이터가 폭증함에 따라 데이터 센터수는 계속 늘어나고 있다.

데이터 센터의 가장 큰 관심사는 전력 절감이다. 데이터 폭증으로 인해 데이터 센터를 운영하는 데 막대한 에너지가 들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새롭게 지어지는 데이터 센터는 에너지 절감을 위해 설계 단계부터 갖가지 아이디어와 기술을 동원하고 있다.데이터 센터의 핵심 장비인 서버에서 발생하는 열을 식히기 위해 아예 추운 지역으로 발걸음을 옮기는 기업도 늘고 있다.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요소들

◆클라우드◆재화시스템[디지털자산, 거래소]◆인공지능◆콘텐츠◆공간컴퓨팅◆광고◆세계관기획
◆디지털자산보안◆가상현실(V/R)◆디지털휴먼◆증강현실(A/R)◆추천알고리즘◆커머스◆아바타
◆실시간언어번역◆크리에이터

◆클라우드=> 인터넷으로 연결된 데이터 센터에 콘텐츠를 저장해 두고 필요할 때마다 꺼내 쓸 수 있는 서비스

현재까지의 데이터는 중앙집중으로 통제가 되어있는 반면... 클라우드는 분산화가 되어있는 탈중앙 데이터 센터이다.

분산 컴퓨팅으로 구성되어 여러 대의 컴퓨터가 상호 협력하여 컴퓨팅의 성능과 효율을 높이는 것이다.

 

◆재화시스템=> 디지털 방식으로 사용하는 형태의 화폐로, 금전적 가치를 전자적 형태로 저장해 거래할 수 있는 

디지털 화폐로 사용되며 디지털 화폐에는 비트코인과 같은 탈중앙 암호화폐를 비롯해 중앙은행이 발행한 CBDC코인,

달러연동의 스테이블 코인이 포함되며 실물자산과 교환할 수 있는 거래소들로 이루어진다.

 

◆인공지능=> 컴퓨터가 인간처럼 생각하고 학습하고 판단하여 스스로 행동하도록 만드는 기술로 사람의 학습 능력, 생각하는 능력, 말하는 능력 등을 인공지능을 통해 컴퓨터나 로봇이 인간처럼 지능적인 행동을 한다.

 

◆콘텐츠=> 미디어의 내용물이 영화, 문학, 학습, 뉴스나오락등 기획이나 창작, 혹은 가공이나 개발을 누가 했는지가 분명하게 나타나서 추후에 저작권을 주장할 수 있다. 콘텐츠는 참신하고 독특한 아이디어와 그를 뒷받침해 주는 재미있고 감동적인 스로리로 이루어지며, 콘텐츠 개발을 위해선 무엇보다 고전을 포함한 폭넓은 독서와 인문학적 사유가 선결 조건이다.

 

◆디지털휴먼=> 인간의 모습과 형태가 유사한 3차원(3D) 가상인간(인공지능의 AI)이 사람이 하는 일을 대체한다.

 

◆가상현실(V/R)=> 컴퓨터로 만들어 놓은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 존재하는 환경인 것처럼 가상의 환경을 제공하여, 실제 현실과 상호 작용을 하는 것과 같은 경험을 제공한다.(실체가 없음)

 

◆증강현실(A/R)=> 실제 존재하는 현실의 이미지에 가상의 부가정보를 덧붙여서 보다 증강된 현실을 실시간으로 보여준다.(실체가 있음)

 

◆커머스=>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전자상거래로 커머스는 언제, 어디서나, 누구라도, 모든 기기를 이용해 신속하고 저가에 비즈니스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이다. 요즘 뜨는 "당근마켓"이 대표적인 예이다.

 

◆아바타=> 인터넷의 가상공간에서 자기 자신을 나타내는 그래픽 아이콘이다.

즉, 온라인상에서 자신의 분신을 뜻하는 것으로 그래픽 위주의 가상사회에서 자신을 대표하는 가상육체라고 할 수 있다.

 

◆크리에이터=> 개인 혼자서 콘텐츠를 기획해 제작하고 유통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누구나 1인 방송으로 스타가 되고 미디어가 될 수 있으며, 크리에이터들은 친근한 일상성, 생생한 현장성을 바탕으로 사용자들의 세분된 요구를 콘텐츠에 반영하면서 좀 더 참여적이고 개방된 미디어 환경을 구현해 내고 있다.

 

메타버스 세계로 향하고 있는 길목에서 뒤처지지 않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 메타버스 내 나의 빌딩을 지어보자!

 
메타버스
IT기술을 잘 모른다고 해도 누구나 IT기술을 기반으로 세상이 아주 많이 변했다는 것을 느끼고 IT서비스를 이용하며 살아갑니다. 컴퓨터, 인터넷, 스마트폰으로 이어지는 변화의 다음은 무엇일까요? 엔비디아(그래픽을 처리하여 모니터에 보여주는 장치를 개발/생산하는 세계적 기업)의 창립자 겸 CEO인 젠슨 황(Jensen Huang)이 지난 10월 한 컨퍼런스 기조연설에서 이렇게 얘기합니다. “메타버스의 시대가 오고 있다(Metaverse is coming).” 메타버스는 ‘초월’을 뜻하는 ‘meta’와 ‘세상, 우주’를 뜻하는 ‘verse’의 합성어입니다. 생소한 단어이지만 우리는 이미 일상에서 메타버스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게임, SNS, 플랫폼서비스, 온라인지도&네비게이션 등 앞으로 이런 메타버스-디지털지구는 영역이 더욱 확장되고 우리 삶에서 뗄 수 없는 세계가 될 것입니다. 우리는 메타버스를 어떻게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할까요? 김상균 교수는 산업공학, 게임 등 다양한 연구 가운데 이 변화를 감지하고 국내 독자들에게 빠르게 소개하고자 이 책을 집필하였습니다.〈메타버스〉는 메타버스의 기본 개념과 각 영역을 알기 쉽게 실제 IT서비스와 기업의 사례를 들어 소개하고 있습니다. 인간에게 새로운 기회이자 흥미/재미를 제공하는 뜨는 것들의 세상으로써 메타버스를 보여줍니다. 반면에 현실세계의 인간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질문과 스토리를 통해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합니다. 밀려오는 변화의 파도에 앞서 두려움보다는 흥분과 기대의 마음을 가지고 즐겁게 파도 위에 올라타실 수 있기를, 메타버스-디지털 지구를 탐험하시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저자
김상균
출판
플랜비디자인
출판일
2020.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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